국토종주하고 라이딩 기록 인증 받으세요!

바이크조선 안수현 객원기자 이

입력 : 2015.02.26 17:40

주말이 되면 라이딩하기 좋은 장소를 찾아 자전거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탁 트인 자연에서 시원한 바람을 가르며 달리다보면 한 주 동안 쌓인 스트레스가 날아간다. 본격적인 라이딩의 계절을 앞두고 자전거 전국일주를 계획하고 있다면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 길을 추천한다. 종주기록을 인증해주는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 인증제’를 통해 소중한 라이딩 기록을 남길 수 있다.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 인증제’란 자전거를 이용해 4대강 국토탐방을 기념하고 인증하기 위해 국토해양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제도이다. 인증센터에서 인증수첩을 구매하여 각 코스마다 인증센터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인증센터에서 확인 후 인증서와 인증메달 또는 스티커를 수여한다. 스탬프를 못 찍었을 경우, ‘무인인증부스’를 이용하거나 ‘본인’과 ‘자전거’가 모두 찍힌 사진을 가지고 유인인증센터로 방문해 본인확인 및 검토 후 인증할 수 있다.

종주인증 분류


	종주인증 분류
종주인증 분류 / 4대강 이용도우미 홈페이지

코스별이용안내


	코스별이용안내
코스별이용안내 / 4대강 이용도우미 홈페이지

국토종주 자전거길 현황

▶아라자전거길

서해와 한강을 연결하는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21km 길이의 자전거길로 인천 아라서해갑문에서 시작해 아라한강갑문까지 이어진다. 운하를 가로지르는 16개의 ‘이야기가 있는 다리’는 아라자전거길이 자랑하는 명물이다.

코스정보 : 아라서해갑문 - 아라한강갑문
전체거리 : 21km
예상시간 : 1시간 30분

▶한강종주자전거길(서울구간)

아라한강갑문에서 시작해 팔당대교까지 이어지는 길로 오르막이 없고 노폭이 넓어 편안한 라이딩이 가능하다. 마포대교를 비롯한 24개의 교랑과 고층빌딩들이 만들어내는 스카이라인이 인상적이다.

코스정보 : 아라한강갑문 - 여의도 서강대교 남단 - 뚝섬 전망콜플렉스 - 팔당대교
전체거리 : 56km
예상시간 : 3시간 40분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 아라자전거길이 2011년 11월 27일 시범 개방되었다.시범 개방 행사에 참가한 자전거동회원들이 서구 시천교 자전거도로를 지나고 있다.이날 개방한 자전거도로는 김포.인천터미널 외곽을 따라 폭 5~8m로 총길이 41.3km로 조성되었다.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 아라자전거길이 2011년 11월 27일 시범 개방되었다.시범 개방 행사에 참가한 자전거동회원들이 서구 시천교 자전거도로를 지나고 있다.이날 개방한 자전거도로는 김포.인천터미널 외곽을 따라 폭 5~8m로 총길이 41.3km로 조성되었다. / 김용국 기자

▶남한강자전거길

남한강자전거길은 팔당대교부터 충주탄금대까지 이어지는 자전거길로 27km 길이의 중앙선 폐철도를 활용한 구간이 인상적이다. 기찻길을 사이에 두고 말끔하게 포장된 자전거길을 달리다 보면 쉼터역할을 하는 추억의 간이역도 만나게 된다.

코스정보 : 팔당대교 - 능내역 - 북한강철교 - 양평군립미술관 - 이포보 - 여주보 - 강천보 - 비내섬 - 목행교 - 충주탄금대
전체거리 : 132km
예상시간 : 8시간 50분

▶북한강자전거길

서울과 춘천을 잇는 총연장 70.4km 북한강자전거길은 청평호반, 의암호반, 운길산, 축령산 등을 지나며 아름다운 절경을 느낄 수 있는 자전거길이다. MT장소로 각광받는 대성리, 청평, 강촌, 춘천을 자전거로 달리며 젊은이들에게는 추억과 낭만을, 장년층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떠올리게 한다.

코스정보 : 밝은광장 - 샛터삼거리 - 경강교 - 춘천 신매대교
전체거리 : 종주노선(70.4km), 우회노선(28.1km)
예상시간 : 8시간 50분


	남한강 자전거길 남한강 자전거길 27km 구간(남양주~양평)이 2011년 10월 8일 개통한다. 개통을 앞두고 성미 급한 자전거족들이 2011년 10월 5일 이 길을 미리 달렸다. 가을빛이 자전거와 어우러져 길 위를 덮었다.
남한강 자전거길 남한강 자전거길 27km 구간(남양주~양평)이 2011년 10월 8일 개통한다. 개통을 앞두고 성미 급한 자전거족들이 2011년 10월 5일 이 길을 미리 달렸다. 가을빛이 자전거와 어우러져 길 위를 덮었다. / 행정자치부 제공

▶새재자전거길

해발 548m 높이의 백두대간 이화령을 넘는 새재자전거길은 상당한 체력과 인내력이 필요한 구간이다. 새재자전거길은 한강과 낙동강을 이어주는 국토종주 대장정의 중심이다.

코스정보 : 충주탄금대 - 수안보온천 - 이화령 휴게소 - 문경불정역 - 상주 상풍교
전체거리 : 100km
예상시간 : 6시간 40분

▶낙동강자전거길

상주 상풍교에서 새재자전거길과 만나는 낙동강자전거길은 하회마을과 회룡포를 지나 낙동강 하구둑까지 이어진다. 이 구간 중 하늘조차 아름다운 경치에 놀랐다는 뜻의 경천대는 낙동강 물길 중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한다.

코스정보 : 상주 상풍교 - 상주보 - 낙단보 - 구미보 - 칠곡보 - 강정고령보 - 달성보 - 합천 창녕보 - 창녕함안보 - 양산 물문화관 - 낙동강 하구둑
전체거리 : 324km
예상시간 : 21시간 30분


	이화령 정상 해발 548m 이화령 정상에서 본 모습. 내리막이 더 위험하다.
새재자전거길. 이화령 정상 해발 548m 이화령 정상에서 본 모습. 내리막이 더 위험하다. / 행정자치부 제공

▶금강자전거길

대청댐부터 금강 하구둑까지 이어지는 길로 1500년 전 백제로 시간여행을 떠나게 해주는 자전거길이다.

코스정보 : 대청댐 - 세종보 - 공주보 - 백제보 - 익산 성당포구 - 금강 하구둑
전체거리 : 146km
예상시간 : 9시간 40분

▶영산강자전거길

담양댐부터 영산강 하구둑까지 이어지는 영산강자전거길은 메타세쿼이아 가로수 길과 최고의 절경으로 뽑히는 죽산보 구간을 자랑한다.

코스정보 : 담양댐 - 메타세쿼이아길 - 담양대나무숲 - 승촌보 - 죽산보 - 느러지 관람전망대 - 영산강 하구둑
전체거리 : 133km
예상시간 : 8시간 50분


	4대강 별로 자전거길 통합 개통식이 동시에 열렸다. 2012년 4월 22일 대구 달성군 강정고령보에서 열린 '낙동강 자전거길' 개통행사에 참가한 시민들이 강정고령보를 배경으로 자전거 퍼레이드를 펼치고 있다. 이들은 강정고령보~사문진교~다산면~달성보의 왕복 44㎞구간에서 자전거 퍼레이드를 펼쳤다.
4대강 별로 자전거길 통합 개통식이 동시에 열렸다. 2012년 4월 22일 대구 달성군 강정고령보에서 열린 '낙동강 자전거길' 개통행사에 참가한 시민들이 강정고령보를 배경으로 자전거 퍼레이드를 펼치고 있다. 이들은 강정고령보~사문진교~다산면~달성보의 왕복 44㎞구간에서 자전거 퍼레이드를 펼쳤다. / 남강호 기자

▶섬진강자전거길

섬진강변을 따라 조성된 174km 길이의 자전거길로 전국 자전거길 가운데 자연미를 가장 잘 살린 자전거길로 손꼽힌다.

코스정보 : 섬진강생활체육공원(강진교) - 김용택 시인 생가 - 구담마을 - 장군목 - 유풍교 - 향가유원지 - 섬진강 기차마을 - 횡탄정 - 섬진강 레일바이크 - 두가세월교 - 압록유원지 - 구례교 - 섬진강 벚꽃길 - 사성암 - 남도대교 - 화개장터 - 매화마을 - 4계절꽃길 - 배알도 수변공원
전체거리 : 종주노선(148km)(영산강~섬진강자전거길 연결노선 26km)
예상시간 : 9시간 40분(148km)

▶오천자전거길

충북 괴산군에서 증평, 청원을 거쳐 세종시까지 쌍천, 달천, 성황천, 보강천, 미호천 총 다섯 개의 하천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길이라는 의미로 오천자전거길이라 이름 붙여졌다.

코스정보 : 행촌교차로(시점) - 쌍천 - 산막이 옛길 - 달천 - 괴강교 - 괴산읍내 - 성황천 - 보강천 생태공원 - 백로공원 - 미호천 - 팔결교 - 정북토성 - 문암생태공원 - 연꽃공원 - 합강공원(종점)
전체거리 : 종주노선 105km
예상시간 : 6시간 30분

국토종주 자전거길 현황 출처 : 자전거 행복나눔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