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관련 홈페이지에서 유용한 정보 얻어가세요!

바이크조선 안수현 객원기자 이

입력 : 2015.03.03 15:40

이제 막 자전거 타기에 재미를 붙인 라이딩 초보자들에게는 자전거의 종류, 정비, 관리 등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다. 대한민국 자전거 이용자 700만 시대에 들어서면서 라이더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자전거 관련 홈페이지도 많이 생겼다. 자전거 관련 사이트를 이용하면 잘 몰랐던 자전거 기초상식도 배우고, 이곳저곳 헤맬 필요 없이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서울시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
http://bike.seoul.go.kr/


	서울시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
서울시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

서울시 자전거 교통지도를 비롯한 한강 자전거 여행지도를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서울시에 있는 자전거 주차장 정보가 나와 있어 가까운 주차장 위치를 파악하기 좋다. 더불어 자전거 안전문화에 대한 정보를 웹툰으로 제공하고 있어 어린아이들도 이해하기 쉽다.

▶자전거 행복나눔 (행정자치부 운영)
http://www.bike.go.kr/


	자전거 행복나눔 홈페이지
자전거 행복나눔 홈페이지

남한강자전거길, 북한강자전거길 등 국토종주 자전거길과 지자체 명품 자전거길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다.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라이딩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행정자치부와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국토종주인증제’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국토종주인증제’는 나의 소중한 라이딩 기록을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신명나는 한반도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 (노동부인증 사회적기업)
http://lovebike.kr/


	신명나는 한반도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 홈페이지
신명나는 한반도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 홈페이지

사단법인 ‘신명나는 한반도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가 버려진 자전거를 모으고, 고장이 난 자전거를 고쳐 국내외 필요한 곳에 보낼 목적으로 ‘사랑의 자전거 나눔운동’을 진행하는 사이트다. 내 신장에 맞는 자전거 사이즈 선택법, 자전거 안전수칙 등 각종 자전거 상식을 제공한다. 자전거 나눔 운동을 함께할 자원봉사자도 모집하며, 자전거 후원에도 참여할 수 있다.

▶자전거 21
http://www.pable.or.kr/

	자전거 21 홈페이지
자전거 21 홈페이지

사단법인 자전거21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자전거 기초이론과 실기 수업 등에 관한 자전거 학교를 운영한다. 또한, 자전거 학교 일반교육 외에 자전거 교육지도자 양성과정을 신청하면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다. 자전거 관련 법령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 자전거 안전운전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한다.


▶4대강 이용도우미 (국토교통부 운영)
http://www.riverguide.go.kr/


	4대강 이용도우미 홈페이지
4대강 이용도우미 홈페이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며 4대강 주변 여행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가볼 만한 자전거 테마코스를 비롯한 ‘4대강 국토종주인증’을 받을 수 있는 정보 등 자전거여행 관련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자전거 행복나눔’ 사이트와 달리 자전거여행 외에 걷기여행, 캠핑 등 다양한 4대강 여행정보를 얻을 수 있다.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