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핸들의 종류

바이크조선 안수현 객원기자 이

입력 : 2015.03.27 16:55

자전거 핸들은 자전거 주행 시 방향을 바꾸는 장치로 주행 자세에 따라 운전자의 무게를 일부 지지한다. 요즘은 자전거도 개성에 따라 내가 원하는 모양과 컬러로 부품을 바꾸기도 하는데, 자전거의 종류에 따라 교체할 수 있는 부품이 다르니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나만의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 핸들을 교체할 계획이라면 기본적으로 자전거 핸들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알아보고 참고하도록 하자.

1. 드롭 바(Drop Bar)

3T ERGOSUM PRO 알루미늄 자전거 핸들 드롭바
3T ERGOSUM PRO 알루미늄 자전거 핸들 드롭바

로드바이크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핸들을 말한다. 바의 끝 부분이 아래쪽으로 굽어 있어서 드롭 바라고 부르는데, 공기저항이 적고 빠른 조작이 가능하여 스피드 위주의 모델에 주로 사용된다.

2. 플랫 바(Flat bar)

M 로디드 엑스-라이트 UD 카본 플랫 바
M 로디드 엑스-라이트 UD 카본 플랫 바

플랫 바는 평평한 기본적인 형태의 핸들로 자전거에 가장 많이 쓰이는 핸들 바이다. 편안한 자세로 자전거를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불 바, 불혼 바(Bullhorn Bar)

트랜즈 X 불혼바
트랜즈 X 불혼바

'소의 뿔'이라는 뜻 그대로 소의 뿔을 닮은 형태다. 핸들 바 끝쪽이 위로 솟아 있기 때문에 드롭 바처럼 상체를 많이 숙이지 않는다. 드롭 바가 불편한 사람들에게 좀 더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게 해준다.

4. 라이저 바(Riser Bar)

NITTO B260AA 라이저바
NITTO B260AA 라이저바

핸들 바 가장자리가 중심부와 비교하여 올라가는 높이에 따라 로우, 미드, 하이로 구분된다. 핸들이 몸쪽으로 붙어있어 조금 더 섬세한 컨트롤이 가능하다. 라이저 바는 피르라이드, 다운힐 등 역동적인 종목에 많이 사용된다.

5. 트레킹 바(Trekking Handlebar)

독일 훔베르트 SCUZZI 트레킹바
독일 훔베르트 SCUZZI 트레킹바

자전거 여행에 가장 특화되어있는 핸들이다. GPS,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장치들을 부착할 수 있다. 다양한 쓰임새 때문에 멀티 바로 불리기도 한다.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