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사이즈를 확인할 때는 ‘인심’이 중요하다?

바이크조선 안수현 객원기자 이

입력 : 2015.08.13 15:01

“나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알고 싶다면 인심을 확인해야지.” 인심? 자전거 매장 사장님의 인심이 넉넉해야 한다는 말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인심’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마음을 말한다. 하지만 영어단어 인심(inseam)은 자전거 용어 중 다리 안쪽 길이를 의미하는 말로 자전거 사이즈를 선택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되는 수치이다. 나에게 딱 맞는 정확한 사이즈의 자전거를 고르려면 다리 안쪽 길이인 인심을 먼저 알아야 한다.


	나에게 딱 맞는 정확한 사이즈의 자전거를 고르려면 다리 안쪽 길이인 인심을 먼저 알아야 한다.
나에게 딱 맞는 정확한 사이즈의 자전거를 고르려면 다리 안쪽 길이인 인심을 먼저 알아야 한다. / 조선일보DB

정확한 인심(inseam) 측정하기

휠셋의 크기로 자전거 사이즈를 구분하는 생활 자전거와 달리 산악자전거나 로드바이크, 그 중간 형태인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프레임 크기로 자전거 사이즈를 구분한다. 제조사마다 표기 방법에 차이가 있지만 보통 인치(inch)나 센티미터(cm)로 표기한다.

나에게 맞는 산악자전거나 로드바이크의 사이즈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발바닥부터 사타구니까지의 길이인 인심을 측정해야 한다. 다리 안쪽 길이인 인심을 알면 그에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알 수 있다.

인심을 측정할 때는 먼저 신발을 벗고 두 발을 약 20cm 간격으로 벌린 뒤 상체를 바로 한다. 좀 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벽에 등을 대고 서는 것이 좋다. 그다음 적당한 두께의 책이나 판자 등을 가랑이 사이에 끼우고 최대한 위쪽으로 붙인 뒤 책이나 판자의 맨 윗부분부터 땅바닥까지의 길이를 측정하면 된다.

정확한 수치를 알기 위해 2~3번 정도 반복해서 측정한 다음 평균값을 구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인심 길이를 확인하면 자전거 종류에 따라 공식에 대입해 나에게 맞는 프레임 사이즈와 안장높이를 알 수 있다.

자전거 종류별로 공식에 대입하기

MTB 자전거

프레임 사이즈(inch) = {(0.65×인심)-10}/2.54
안장 높이(cm) = 1.09×인심

로드바이크 / 하이브리드 자전거

프레임 사이즈(cm) = 0.65×인심
안장 높이(cm) = 1.05×인심

인심 길이를 알면 자전거 사이즈를 확인하는 것 외에 자전거를 운전자의 몸에 맞추는 피팅 과정에서도 정확한 높이로 안장을 세팅할 수 있다. 이렇게 자전거를 선택할 때는 눈대중으로 대략적인 사이즈를 짐작할 것이 아니라 정확한 측정으로 자신에게 꼭 맞는 자전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효율적인 운동을 위해서는 자신의 신체조건에 딱 맞는 자전거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바이크조선 바로가기]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