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장구 착용, 수신호 도입, 매너 운전 캠페인 시급

바이크조선

입력 : 2017.07.21 13:25

이제는 안전이다

퍼스널모빌리티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관련 법규가 없고 사용자의 안전의식도 미흡해서 각종 안전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도로의 무법자’가 된 퍼스널모빌리티는 자전거도로에서도 쫓겨나 갈 곳을 잃고 있는 실정이다. 더 늦기 전에 안전 캠페인이 시급하다.

날이 좋아지면서 퍼스널모빌리티를 이용해서 교통수단 또는 레저수단으로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서 각종 안전사고 소식들이 심심치 않게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자전거의 경우 사회적인 안전 캠페인을 통해서 헬멧을 착용하고 수신호를 하면서 규정을 지키려는 모습이 이젠 일상화되고 있는 반면, 지금 퍼스널모빌리티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어떠한지 살펴보자.


	보호장구 착용, 수신호 도입, 매너 운전 캠페인 시급

사용자 안전의식 계몽 절실

헬멧을 잘 착용하지 않고, 수신호도 않으며, 지나친 외관 튜닝들 하고 밤에 라이딩 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 부분에 대한 계몽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직은 국내에 퍼스널모빌리티의 법적인 운행규정이나 주행자들의 안전의식이 대단히 미약한 것이 사실이다.

자전거 사고 중 70%가 넘는 압도적인 사망원인이 머리부상이라고 하는 통계를 볼때 짧은 거리라도 안정장구 착용이 꼭 필요하다. 자전거와 비슷한 형태의 수신호 체계를 도입해 방향 전환 또는 정지 시 이를 주위 사람들에게 미리 알려야 한다. 사용자의 연령을 고려한 출력 및 속도 제한에 대한 부분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는 이 연재를 통해서 이러한 부분을 짚어보고자 한다.


	보호장구 착용, 수신호 도입, 매너 운전 캠페인 시급

이러한 고민을 해야 하는 현실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모습은 아래 사진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현재 서울 한강시민공원에는 사진과 같은 플래카드가 진입로마다 걸려 있고 실지로 단속을 당해서 벌금을 물었다는 라이더들이 속출하고 있다.

사진을 보면 모든 전동제품류에 대해서는 서울시 공원 조례를 통해서 한강 자전거 도로주행을 막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디서 타야 하느냐”는, 라이더들의 원성의 목소리가 점점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왜 이런 플래카드가 걸려있는가 확인해 보았더니 전동기구류의 무분별한 운행에 따른 시민들의 민원이 있어 한강시민공원 관리사업소에서도 민원 대응을 위해 이런 제한을 하고 있다고 한다.

사용자는 늘어나는데 규정은 미비하고 사회적 안전 캠페인이 없는 한 정부에서 관심을 갖는 전동제품류의 활성화 방안도 공염불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보호장구 착용, 수신호 도입, 매너 운전 캠페인 시급

KC안전인증 기준과 현실의 차이

자전거도 이동수단이 아닌 레포츠로 이용하는 인구가 많은 국내실정을 그대로 반영하듯이 전동제품류도 대중교통과의 연계수단 개념이 아닌 레저 목적으로 접근하려는 유저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KC인증으로 규정한 시속 25km라는 속도에 대해 너무 느리다고 반감을 표하는 라이더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최고시속이 70km 이상 나오고 1회 주행거리가 80km 이상인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실정에서 올 8월부터 시행되는 KC안전인증제도와 기존 유저들의 생각 사이에 마찰이 있을 것이 분명한 상황이다.

전동제품을 즐기는 라이더들은 자신의 주행스타일과 욕구에만 고집하지 말고 같은 공간을 이용해야 하는 타인에 대한 배려를 고민하지 않는다면 이제 막 부흥기에 들어서는 전동모빌리티에 대한 사회적 제약은 더욱 강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 정도면 정말 엄청난 혼선이다.


	보호장구 착용, 수신호 도입, 매너 운전 캠페인 시급

소비자들은 출력이 세고 빠르며 배터리 용량도 큰, 무게 30kg 이상의 제품들에 대한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정부나 사회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은 자전거보다 속력을 내지 못하도록 제한하면서 대중교통과의 연계수단 목적의 제품으로 제한하려는 것 같다. 과연 올해 8월 KC안전인증이 시행되면 이런 문제들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충돌할지 모르겠다.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고 사용자들이 늘어나는데 반해 사용자들의 의식은 아직 기존 자전거 라이더나 보행자, 차량에 대한 배려 그리고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려는 부분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협회는 앞으로 안전장구 착용 캠페인, 퍼스널모빌리티의 수신호 체계 정립, 퍼스널모빌리티의 올바른 주행방법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벌일 생각이다. 하지만 법적인 부분과 현실 사이에는 차이가 있어서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고민인 것이 사실이어서 세상의 조언을 구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보호장구 착용, 수신호 도입, 매너 운전 캠페인 시급

양해룡(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퍼스널모빌리티분과 회장, 이브이샵 대표)
제공 자전거생활
출처 바이크조선
발행 2017년 7월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바이크조선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Copyrights ⓒ 자전거생활(www.bicyclelife.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