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바이크조선

입력 : 2021.02.19 10:00

보온장갑 따뜻하게 착용하기

겨울에도 라이딩을 즐기고 싶지만 가장 큰 복병의 하나는 손시림이다. 배터리를 이용하는 열선장갑이 아닌 이상 겨울장갑은 기존의 열기를 보존해주는 ‘보온장갑’이기에 시간이 갈수록 손시림을 막기가 어렵다. 그렇다면 방법은 손과 장갑 내부의 온도를 높여주는 수밖에 없다.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추위가 이어지고 있다. 자전거는커녕 일반적인 아웃도어 활동 자체가 힘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밖으로 나가서 추위를 만끽하고 싶은 용자들을 위해 이번 내용을 준비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놓치는 사실이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동계형 장갑은 배터리를 넣는 ‘열선장갑’이 아닌 이상, 기본적으로 ‘보온장갑’이다. 열을 발생시키는 장갑이 아니라 기존에 가지고 있는 열을 보존하는 제품인 것이다. 이는 장갑뿐만 아니라 다른 보온용품들 또한 마찬가지다.

장갑을 착용하기 전에 손이 차가우면 따뜻해지기 전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장갑이 차가운 상태에서 착용하면 당연히 손이 빨리 차가워진다.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먼저 손을 따뜻하게

보온 장갑을 조금 더 따뜻하게 착용하려면 어떤 좋은 방법이 있을까? 함께 알아보자.

겨울철 자전거를 타거나 아웃도어 활동을 위해 극동계형, 혹은 동계형 장갑을 착용하려고 한다면, 착용 전에 먼저 손을 따뜻하게 만들어줘야 한다. 가급적이면 따뜻한 곳에서 먼저 장갑을 착용한 후에 추운 곳으로 나가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장갑을 착용하고 외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에 장갑이 차가워져서 손까지 점점 차가워질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사진을 통해 함께 알아보자.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1. 장갑을 벗자

이미 차가워진 장갑은 계속 끼고 있어도 따뜻해지기 힘들다. 차가워진 장갑을 계속 착용하고 있으면 손이 시려 괴롭기만 할 뿐이다. 장갑을 착용한 채로 점점 손이 차가워진다면 장갑이 손의 온기를 가둬두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외부 기온이 더 올라가지 않는 이상 장갑은 손의 온기가 외부로 빼앗기는 것을 막아주지 못한다. 따라서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손이 시리다면, 그 장갑이 보온할 만한 열은 이미 외부에 다 빼앗겼다고 해석하는 것이 옳다.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2. 벗은 장갑의 손가락 부분을 겨드랑이에 끼우자

벗은 장갑의 손가락 부분을 겨드랑이에 끼운다. 양쪽을 한쪽 겨드랑이에 끼우지 말고, 한쪽 당 한 개씩 양쪽 겨드랑이에 끼우자. 몸에서 겨드랑이는 체온이 꽤 높게 유지되는 곳이다. 그리고 장갑은 보통 손가락 끝부분부터 차가워지기 시작한다. 장갑의 손가락 부분을 겨드랑이에 끼워서 조금이라도 온도를 올리면 꽤 큰 도움이 된다.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3. 차가워진 손의 온도를 높이자

앞에서도 말했지만 손이 이미 차가워진 상태에서 장갑을 끼면 장갑은 보온할 열기가 이미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손이 따뜻하게 유지될 수 없다. 차가워진 손을 장갑에 넣더라도 장갑 속에서 다시 따뜻해지기는 어렵다. 장갑 착용의 중요한 포인트는, 장갑을 착용하기 전에 손을 따뜻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가장 효과적인 것은 보온 패드나 핫팩 같은 것이 있으면 좋고, 그런 것이 없다면 입김을 불어 손을 따뜻하게 하자.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4. 손을 비비면서 온도를 올리자

입김으로 손 온도를 올린 다음 손을 비벼서 마찰시키는 것은 단순히 손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역할 외에도 큰 의미가 있다. 입김을 불어 따뜻해진 손에 남아 있는 습기를 최대한 줄여준다. 주머니에 넣었다가 손을 빼더라도 손에는 습기가 남아 있을 수 있다. 손에 습기가 남아 있다면 장갑을 낄 때 눅눅해서 손의 온기가 떨어지기 전에 재빠르게 장갑을 착용하기 힘들 수 있다.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5. 장갑 속에 입김을 불어넣자

손의 습기를 없애기 위해 손을 비볐는데, 장갑 속에 입김을 왜 불어넣느냐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장갑 속에 입김을 불어넣으면 장갑 내부의 온기가 순식간에 올라간다. 이 방법을 하고 안 하고의 차이가 굉장히 크다. 사실 손에 남아 있는 습기를 제거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장갑에 입김을 불어 넣은 상태에서 그나마 장갑을 재빠르게 착용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다. 장갑과 손 양쪽 모두 습기가 남아 있다면 장갑을 착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6. 신속하게 장갑을 착용하자

이제 순발력을 발휘할 순간이다. 장갑에 온기가 남아 있는 지금 착용하면 손이 따뜻한 느낌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한쪽 손을 착용했다면 이제 반대쪽 장갑에도 입김을 불어 넣은 후 재빠르게 착용한다. 장갑을 착용하느라 한쪽 손이 차가워졌다면 손을 먼저 따뜻하게 만든 후 착용하면 된다.


	겨울에도 라이딩은 멈출 수 없다

7. 다시 활동을 이어 간다

손이 따뜻해졌다면 이제 다시 아웃도어 활동을 이어가면 된다. 장갑이 손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는 손에서 발생하는 온기를 장갑이 얼마나 외부의 한기로부터 차단하느냐에 달려있다. 활동하는 동안 체온이 올라간다면 손은 쉽게 차가워지지 않을 것이다. 손이 따뜻해졌다고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손의 체온이 내려가 외부의 한기로부터 체온을 빼앗기게 된다.

외부 온도를 감안해 적절한 두께나 기능의 장갑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극동계형 장갑을 착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온도가 너무 낮아서 손이 금방 차가워진다면 필자가 알려준 방법을 통해서 차가워진 손을 쉽게 원상태로 돌려놓을 수 있다.

자전거는 아웃도어 활동 중 아주 장거리를 움직일 수 있는 스포츠다. 추운 겨울 바깥으로 나가는 것이 망설여질 수 있지만, 자전거 본연의 매력은 역시 문 밖에서 즐기는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쾌적하게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기 바란다.

글·사진 김우람(여우의다락방 대표, mechanicfox@naver.com)
제공
자전거생활
출처 바이크조선
발행 2021년 03월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바이크조선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Copyrights ⓒ 자전거생활(www.bicyclelife.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