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방샤방하게 자출~” 센스 만점의 자전거 인터넷 용어

바이크조선 안수현 객원기자 이

입력 : 2015.07.10 14:14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자출족’이나 자전거 동호회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카페나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일이 자연스러워졌다. 이렇게 자전거 마니아들이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끌바’, ‘들바’ 등 아리송한 자전거 관련 인터넷 신조어들도 등장했다. 처음 들으면 무슨 뜻인지 아리송한 자전거 인터넷 용어들. 자전거 마니아들과의 막힘없는 대화를 위해 공부해보자!


	자전거 마니아들이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자전거 관련 인터넷 신조어들도 등장했다.
자전거 마니아들이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자전거 관련 인터넷 신조어들도 등장했다. / 조선일보DB

미벨 : 미니벨로의 줄임말로 일반적으로 20인치 이하의 작은 바퀴를 가진 자전거를 의미한다.
철티비 : 무거운 철로 만들어진 자전거로 보통 저렴한 유사MTB를 말한다.
엔진 : 자전거를 타는 사람의 육체적 능력을 뜻한다.
업글 : 업그레이드의 줄임말로 자전거의 성능을 더 좋게 하거나, 운동을 열심히 해서 체력을 높였을 때 사용한다.
자출/자퇴 : 자출은 자전거를 타고 출근을, 자퇴는 자전거를 타고 퇴근 하는 것을 말한다.
안라/즐라 : 안전한/즐거운 라이딩하세요! 라는 의미의 인사말이다.
점프 : 대중교통이나 자동차로 자전거를 싣고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샤방샤방 : 천천히 주위풍경을 감상하며 아주 느긋하게 달리는 속도를 뜻한다.
짐승(JS) : 자전거를 무척 빠르게 타거나 혹은 오르막을 지치지 않고 올라가는 괴력의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끌바/멜바/들바 : 자전거 끌고 가기/메고 가기/들고 가기의 줄임말이다.
업힐/다운힐 : 오르막/내리막
자빠링 : 꽝 넘어지는 것을 말한다.
빵꾸 : 펑크. 타이어로 날카롭고 뾰족한 것을 밟아서 튜브에 구멍이 나 바람이 빠져버리는 것을 뜻한다.
미케닉(메카닉) : 자전거 숍의 전문 자전거 엔지니어를 의미한다.
뚜껑 : 헬멧의 다른 말이다.
져지(저찌) : 자전거전용 기능성 의류 상의
쫄바지 : 자전거전용 기능성 의류 하의
쫄쫄이(쫄복) : 상·하의를 합친 말이다.
로라 : 롤러. 집에서도 자전거를 타며 운동할 수 있게 바퀴 아래 설치하는 기구를 말한다.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