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신체 부위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디일까? 물론 개인마다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겠지만 많은 사람이 신체의 움직임을 관장하는 ‘머리’를 떠올릴 것이다. 공사현장이나 기타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큰 곳에서도 안전모를 착용해 머리를 보호한다. 자전거를 탈 때도 마찬가지다. 자동차와 달리 외부로 노출된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은 반드시 착용해야 할 중요한 안전장구이다.
-
- 자동차와 달리 외부로 노출된 자전거를 탈 때는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 머리를 보호해야 한다. / 조선일보DB
자전거 헬멧 착용, 선택이 아닌 필수!
자전거 사고 사망자의 70% 이상이 머리를 다쳐 숨진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자전거 헬멧 착용에 대한 규정은 만 13세 미만 어린이에게만 의무사항일 뿐, 그 이상 운전자의 경우 헬멧 미착용에 대한 처벌 규정이 따로 없다.
헬멧을 착용하지 않고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가 발생하면 머리가 땅에 부딪혀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자전거 이용인구가 많은 해외에서는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을 착용하는 것을 법으로 규정해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선 자전거를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 중에서도 평소 헬멧을 쓰는 것이 번거롭고 땀이 차는 등 불편함을 느껴 착용하지 않는 이가 많다. 그러나 ‘가까운 거린데 헬멧은 무슨’, ‘안전 운전하니까 헬멧은 없어도 돼’처럼 안일한 생각들로 갑작스러운 사고에 사망까지 이르는 큰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자전거를 탈 때는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 스스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참혹한 사고는 늘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다는 걸 명심하자.
나에게 맞는 헬멧은 무엇일까?
자전거 헬멧은 용도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헬멧인 XC용 헬멧부터 DH용, 어반용 헬멧 등이 있는데 자전거의 종류와 주행 목적에 따라 알맞은 헬멧을 선택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XC 헬멧
-
- OGK Leff Active XC용 자전거 헬멧
XC 헬멧은 자전거 헬멧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가격이 저렴하다. 또 통풍이 잘되는 구조로 땀이 잘 차지 않아 쾌적하게 라이딩할 수 있다. 로드바이크나 산악자전거를 탈 때 많이 착용하며 자전거 라이딩은 물론 다양한 레저 스포츠 활동에 사용되고 있다.
DH 헬멧
-
- POC Cortex DH MIPS 헬멧
DH 헬멧은 풀페이스 헬멧을 말한다. 자전거를 타고 급격한 내리막을 빠르게 달리는 다운힐 등 험로 주행 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다소 위험한 지형에서 자전거를 탈 경우 부상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DH 헬멧처럼 얼굴 전체를 가리는 형태의 헬멧을 착용해 주는 것이 좋다.
어반 헬멧
-
- 지로 2015 레트로 스타일 어반 헬멧
어반 헬멧은 반모 헬멧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요즘에는 귀엽고 다양한 색상의 어반 헬멧이 출시되고 있어 개성을 살리는 바이크 룩을 완성할 수 있다. 출‧퇴근 시 자전거를 이용하는데 XC용 헬멧을 착용하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진다면 스타일도 살리면서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어반 헬멧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