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미캐닉을 위한 필수 자전거공구

바이크조선

입력 : 2018.06.15 14:17

자전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부류가 있다.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 자전거 정비를 좋아하는 사람, 자전거의 아름다움을 지켜보기 좋아하는 사람 등. 기자는 자전거를 손보는 걸 좋아하는, 정비쪽의 부류다. 자전거를 시작했을 때는 라이딩의 즐거움이 첫 번째였지만 점차 시간이 흐르고 자전거 부품의 심오함을 이해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정비하는 것을 즐겼다. 그렇게 하나 둘 사 모은 공구의 가액이 벌써 100만원에 달한다. 그래서 왜인지 이번 리뷰는 시작하기 전부터 배가 아프다.

그때 내가 이걸 샀더라면 나의 100만원은….

	홈미캐닉을 위한 필수 자전거공구
>> 1990년부터 공구를 만들어온 슈퍼B

슈퍼B는 1990년부터 공구를 제조해온 회사다. 자전거공구는 일반 공구와는 다르게 자전거의 발전에 맞춰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테면 BB규격이다양화되어 출시되는 요즘에는 각각의 BB규격에 맞는 공구가 필요하고 과거에는 육각렌치로만 해결이 가능했던 것들이 이제는 별렌치가 필요할 때도 있다. 슈퍼B는 이렇게 시도 때도 없이 변하는 자전거 시장에 맞춰 그때그때 쓸만한 제품을 선보여 왔다.

이번에 소개하는 TBA 2000 같이 말이다.

>> 할 수 있는 것은 무엇?

일단 아래의 표를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인지를 판가름해보자. 표에는 TBA 2000의 구성공구 일부와 그것들로 할 수 있는 핵심정비를 표시했다. 이 표를 보면 TBA 2000으로 할 수 있는 정비가 꽤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홈미캐닉을 위한 필수 자전거공구
물론 할수있는 정비는 이것보다도 더 많지만 중요한 것들만 추려서 적었다. 하지만 이 정도면 대부분의 자전거 정비는 가능한 편이다. 아쉬운 점은 케이블 커터 정도로 볼 수 있다.

유념해야 할 것은 자전거의 종류마다 그 규격이 제각각이고 사용하는 방식이 판이하다는 점이다. 자전거 공구를 구매할 때는 내 자전거에 적용되는 올바른 방식인지를 먼저 살펴보고 판단해야 한다. 36pcs, 가격 13만원.

	BICYCLE TOOL SET 36PCS
BICYCLE TOOL SET 36PCS
㈜엠비에스코퍼레이션 055-265-9415 www.elfama.com

글·사진
최웅섭 팀장
제공 자전거생활
출처
바이크조선
발행
2018년 6월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바이크조선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Copyrights ⓒ 자전거생활(www.bicyclelife.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