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 여성용 자전거는 이렇게 고르면 된대요!

바이크조선 안수현 객원기자 이

입력 : 2015.08.06 16:33

“여성용 자전거? 그냥 화려한 색상에 귀여운 디자인이면 되는 거 아닌가?”

정답은 NO! 의류 사이즈에도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있듯이, 여성용 자전거를 선택할 때도 여성의 신체 사이즈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자전거를 타는 여성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자전거 전문 업계에서도 여성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한 여성용 자전거를 따로 출시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났다. 불편한 승차감으로 기껏 장만한 자전거를 방치하고 싶지 않다면 여성용 자전거 고르는 방법! 지금부터 잘 알아보자.


	자이크 더치바이크 버킨 클래식 여성용자전거
자이크 더치바이크 버킨 클래식 여성용자전거

어디서 어떻게 탈건가요? 목적에 따라 선택하기

자전거를 고를 때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가장 먼저 어떤 용도로 탈 자전거인지를 정해야 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다 똑같은 자전거처럼 보이지만 용도에 따라 조금씩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어 자전거를 타는 목적을 생각하고 선택해야 한다.

자전거는 기본적으로 산악자전거나 로드자전거, BMX 자전거 등 달리는 길이나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가까운 동네나 주변 공원 등을 달릴 목적으로 자전거를 구매한다면 작은 바퀴를 가진 미니벨로 자전거나 클래식 자전거가 적당하다.

보통 운동을 목적으로 장시간 주행을 계획하는 경우 산악용 자전거와 로드용 자전거의 혼합형인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많이 선택하고, 비포장도로나 산악 지대를 달릴 생각이라면 험로에 최적화된 산악자전거를 사는 것이 현명하다.

그 밖에 로드자전거는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어 출‧퇴근용으로 적합한데 지면의 상태에 따라 승차감이 좋은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베네통 BKL2007A 여성용 자전거
베네통 BKL2007A 여성용 자전거

여성의 신체에 맞는 부품 선택하기

굳이 여성용 자전거가 아니더라도 일반 자전거 중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자전거를 선택하는 여성들이 있다. 현재 출시되는 여성용 자전거들은 보통 전체적인 사이즈를 줄인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여성용 자전거를 선택할 때 어떤 부분을 유심히 살펴봐야 할까? 우선 프레임을 눈여겨보자.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체구가 작다. 팔 길이도 짧은 편이어서 일반 자전거를 탈 경우 탑튜브의 길이가 길어 팔을 앞으로 쭉 뻗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런 자세로 장시간 주행하게 되면 손목을 비롯해 목, 등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용 자전거는 비교적 탑튜브의 길이가 짧게 출시된다. 그래야 팔을 당기지 않고 상체만 살짝 기운 자세를 유지할 수 있어 편안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다. 여성용 자전거를 고를 때 운전자의 신체 사이즈에 맞게 프레임 탑튜브의 길이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FILA 레브레이디 여성용자전거
FILA 레브레이디 여성용자전거

또한, 편안한 승차감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인 안장은 여성용은 남성용보다 뒷부분이 조금 넓고 압박을 줄이기 위해 안장코가 짧은 것을 선택해야한다. 요즘은 운전자의 승차감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는데 안장은 개인차가 있는 부분이어서 승차 후 비교해 본 뒤 자신에게 맞는 안장을 선택하면 된다.

핸들바는 여성의 경우 투박한 느낌 없이 방향 조정이 쉬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핸들바가 너무 넓으면 남성에 비해 어깨가 좁은 여성은 어깨나 목 부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로드자전거에 많이 사용되는 드롭바는 보통 길이가 36~38cm 정도일 때 여성에게 가장 잘 맞는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핸들인 플랫바는 운전자의 어깨너비에 맞게 적당한 길이로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남성에 비해 힘이 부족한 여성들은 가벼운 소재의 프레임으로 된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프레임은 크로몰리나 알루미늄 등의 소재로 만드는데 알루미늄 소재는 저렴한 가격에 가공이 쉽고, 무게도 가벼워 여성들이 타기에 적당하다.

그간 자전거가 여성 건강에 좋지 않다는 잘못된 선입견으로 자전거 타기를 꺼린 여성들이 많았다. 하지만 여성 신체구조에 맞게 설계된 자전거를 잘만 선택하면 그 어떤 운동보다 효과적으로 건강도 지키고, 아름다운 몸매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바이크조선 바로가기]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