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둑 꼼짝 마! ‘이거’ 하나로 내 자전거는 꼼짝 않는다!

안수현 바이크조선 객원기자 이

입력 : 2016.10.28 16:22

남의 것 탐하느라 바쁜 자전거 도둑의 레이더망에 하필이면 내 자전거가 걸려들었다. 자물쇠로 거치대에 바퀴까지 한데 묶어 완벽하게 잠갔는데, 어이없게도 분리가 쉬운 안장만 홀랑 떼어간 것이다. 큰마음 먹고 고가의 안장으로 교체한 게 딱 일주일 전인데…. 어쩜 알고 있었다는 듯 안장만 빼가다니! 얄미워 죽겠다.


	‘Hexlox(헥스록스)’는 자전거 조립 시 사용하는 볼트의 육각형 홈 안에 끼우는 신개념 자물쇠다.
‘Hexlox(헥스록스)’는 자전거 조립 시 사용하는 볼트의 육각형 홈 안에 끼우는 신개념 자물쇠다. / 미국 소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

이렇듯 안전하게 자전거를 묶어놔도 분리가 쉬운 고가의 부품만 떼어가는 얍삽한 도둑 앞에선 속수무책이다. 육각렌치를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자전거 볼트를 풀 수 있으니, 안장이나 바퀴처럼 분리가 쉬운 부품을 쏙 빼가는 것이다.

신고하여 처벌하자니 작은 부품이라 찾기도 애매하고…, 그냥 넘어가자니 울화가 치밀어 오른다. 차라리 얄미운 자전거 도둑들이 자전거 부품을 쉽게 떼어갈 수 없도록 볼트 홈 부분을 아예 막아버리는 건 어떨까?


	Hexlox를 육각형의 볼트 홈 안에 끼워 넣기만 하면 육각렌치가 들어갈 공간이 완벽하게 차단되어 공구를 이용한 분리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Hexlox를 육각형의 볼트 홈 안에 끼워 넣기만 하면 육각렌치가 들어갈 공간이 완벽하게 차단되어 공구를 이용한 분리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 미국 소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

‘Hexlox(헥스록스)’는 자전거 조립 시 사용하는 볼트의 육각형 홈 안에 끼우는 신개념 자물쇠다. 육각형의 볼트 홈 안에 끼워 넣기만 하면 육각렌치가 들어갈 공간이 완벽하게 차단되어 공구를 이용한 분리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Hexlox는 쉽게 녹슬지 않는 스테인리스 소재로 만들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Hexlox는 쉽게 녹슬지 않는 스테인리스 소재로 만들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 미국 소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

Hexlox는 쉽게 녹슬지 않는 스테인리스 소재로 만들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단, 2g밖에 안 되는 중량으로 볼트 안에 들어갈 만큼 작아 잃어버리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부품을 교체하거나 자전거를 분해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평상시에도 Hexlox를 끼워두고 사용하면 되겠다.


	2g밖에 안 되는 중량으로 볼트 안에 들어갈 만큼 작아 잃어버리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2g밖에 안 되는 중량으로 볼트 안에 들어갈 만큼 작아 잃어버리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 미국 소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

Hexlox는 현재 미국 소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서 판매 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킥스타터’ 상세페이지(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hexlox/hexlox-anti-theft-for-saddles-wheels-and-more-ma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바이크조선 관련뉴스]

당신의 자전거가 똑똑해지길 원하나요?
‘깜빡깜빡’ 자전거 깜빡이 켜고 방향전환 합니다!
어머! 이게 물병이야, 스피커야, 조명이야?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