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자전거 여행은 아름답고 안전한 경남도 자전거길 따라가자

안수현 바이크조선 객원기자 이

입력 : 2017.07.25 15:44

여름 휴가철 자전거길 안전점검 완료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자전거길 정비 추진

경남도는 지난 24일, 자전거도로 773개 노선 1,893㎞ 전 구간을 점검하고, 노면 및 배수 불량, 표지판 훼손 등 총 8개소에 대해 정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진주 남강변 자전거길
진주 남강변 자전거길 / 경상남도 제공

이번 점검은 휴가철 자전거길을 찾는 이용객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라이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한 것으로, 비탈면 급경사지와 토사유출 우려구간, 상습침수위험구간 및 노면 배수상태 등 안전관리 부분을 중점 점검했다.

도는 그동안 자전거길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자전거 위험도로 정비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중 하나로 사고 상습 발생지역에 대한 긴급한 정비를 위해 추경예산에 소방안전교부세 4억 원을 추가 확보하는 등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통영 해안누리길
통영 해안누리길 / 경상남도 제공

도내에는 합천․창녕보에서 양산물문화관까지 총 123㎞ 구간에 낙동강 종주 자전거길이 조성되어 있다. 그 중 창녕 남지 유채와 어우러진 아름다운 강변길과 양산 황산문화체육공원 인근 강위 데크를 달리는 베랑길 등은 ‘한국의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에 선정되어 전국 자전거마니아들이 찾아오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도는 낙동강 종주 자전도로 이용 활성화 방안으로 단절구간, 노후 시설물 파손, 화장실 등 편의시설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시군과 함께 전수조사 실시 후 개선 대책을 마련하는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 방안을 추진 할 방침이다.


	양산 베랑길
양산 베랑길 / 경상남도 제공

박환기 경남도 도시계획과장은 “이번 충청권 하천을 중심으로 발생한 호우 피해와 같은 사례가 도내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비탈면 급경사지와 노면배수상태 등을 수시로 점검하겠다”며, “여름 휴가철 도내 아름다운 자전거길을 찾아오는 이용객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을 위해 시설물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바이크조선 관련뉴스]

자전거 타고 ‘한강, 분당, 판교’로 한 번에 이동하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서비스 오픈!
`역사 속 힐링`, 새로운 체험 하러 가시죠!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