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자전거 타기 기본 습관

바이크조선 안수현 객원기자 이

입력 : 2015.03.18 15:32

언제 발생할지 모를 자전거 교통사고에 대비해 안전한 이용습관을 들이는 것은 중요하다. 찰나의 부주의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나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그래서 자전거를 처음 타기 시작할 때부터 안전한 이용 습관을 들여야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사소하지만 지나치기 쉬운 기본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좌측 추월 등의 교통조건에서 왼쪽으로 내릴 경우 뒤편에서 오는 차량들과 추돌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좌측 추월 등의 교통조건에서 왼쪽으로 내릴 경우 뒤편에서 오는 차량들과 추돌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 행정자치부 제공

1. 자전거의 오른쪽으로 타고 내린다.

자전거는 반드시 우측통행해야 한다. 좌측 추월 등의 교통조건에서 왼쪽으로 내릴 경우 뒤편에서 오는 차량(자전거 포함)과 추돌 등 사고 발생의 우려가 있으므로 끝 차로의 가장자리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브레이크의 위치 확인

개정에 따라 2010년부터 생산된 자전거는 앞 브레이크가 왼쪽, 뒤 브레이크가 오른쪽이다. 이전에 생산된 자전거는 앞 브레이크가 오른쪽, 뒤 브레이크가 왼쪽으로 앞뒤 브레이크의 기능이 달라서 조작을 잘못하였을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주행 전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주행 중 급하게 앞 브레이크를 조작할 경우 전복될 위험이 있으며, 뒤 브레이크를 조작할 경우 뒷바퀴가 미끄러지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3.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타고 내린다.

자전거를 타고 내릴 때 브레이크를 잡지 않으면 자전거가 움직이는 상태가 되어 불안전하다. 따라서 자전거가 움직이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잡으면서 내리는 것이 좋다.

자전거가 완전히 멈춘 뒤 주변을 살핀 후 내린다.
자전거가 완전히 멈춘 뒤 주변을 살핀 후 내린다. / 행정자치부 제공

4. 변속기부착 자전거는 체인 위치 확인

체인이 정상위치에 놓여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페달을 돌리는 순간 체인이 정상 위치를 찾아가기 위해 움직이면서 자전거의 중심을 무너트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주행 전 왼쪽 페달을 뒤로 돌려 체인의 정상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체인이 부드럽게 돌아가지 않는 경우, 뒷바퀴를 지면에서 들리게 한 뒤 페달을 앞으로 돌려 체인이 정상위치로 찾아가도록 해야 한다.

5. 정지상태에서 타고 내린다.

출발은 정지상태에서 안장에 앉아 왼발로 왼쪽 페달을 밟고, 오른발로 지면을 밀면서 하는 것이 안전하다.

멈추기는 출발의 역순으로 왼쪽 페달을 딛고 일어선 뒤, 속도를 줄이면서 오른발로 땅을 딛는 멈추기를 한다. 내릴 때는 자전거가 완전히 멈춘 뒤 주변을 살핀 후 내려야 하며 자전거를 타기 전에는 반드시 앞과 뒤, 주변을 살핀 뒤 수신호(좌회전 수신호)로 출발을 알리는 것이 좋다.

내용출처 : 자전거 행복나눔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