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 오늘부터 나도 자전거 라이더다!” 평소 운동과는 담을 쌓고 지내온 하성훈(가명) 씨는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계절을 맞아 다이어트 겸 건강관리를 위해 자전거 운동을 시작하기로 했다. 하지만 자전거라고는 언젠가 공원에서 대여해 탔던 것이 전부인 성훈 씨. 막상 내 자전거를 사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하나 머리가 복잡해졌다. 이리저리 알아봐도 선뜻 결심이 서지 않는데….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은근히 고민할 부분이 많은 자전거. 후회 없이 현명한 선택을 하려면 자전거 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아는 것이 힘! 사전 조사하기
자전거를 살 때는 먼저 본인이 자전거를 타고자 하는 목적을 잘 생각해야 한다. 자전거는 주행 목적과 주행하는 길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는 만큼 자신이 어떤 목적으로 자전거를 타고자 하는지 생각하자.
-
- 보통 자전거에 처음 입문하거나 건강관리를 위해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는 사람은 하이브리드 자전거나 로드 자전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 조선일보DB
산악 지형에 최적화된 산악자전거, 도로에서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는 로드자전거, 산악자전거와 로드의 장점을 모은 혼합형 하이브리드 자전거 등 종류별로 그 기능이 조금씩 다르다. 보통 자전거에 처음 입문하거나 건강관리를 위해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는 사람은 하이브리드 자전거나 로드 자전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에게 적합한 종류의 자전거를 미리 정한 다음 소재나 기능, 가격 등 자전거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이렇게 사전 조사를 해두면 자전거를 선택하는 데 있어 보다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자전거 마니아와 함께 매장 방문하기
자전거를 살 때는 색상이나 디자인 등 단순히 외적인 것만 보고 결정해서는 안 된다. 자전거 사이즈나 기타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고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자전거 사이즈가 운전자와 맞지 않을 경우 불편한 승차감은 물론 주행 시 안전에 문제가 될 수 있다. 기껏 장만한 자전거를 불편함에 방치하지 않으려면 매장을 방문해 직접 시승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
- 자전거를 살 때 자전거에 대해 잘 아는 사람과 함께 방문해 이것저것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 / 조선일보 DB
단순하게 사장님이 추천하는 모델로 무턱대고 구매한다면 몇 번 주행해본 뒤 후회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운전자마다 신체 구조가 다른 만큼 스템의 높이나 승차감, 기어 변속 방법 등 구석구석 자전거를 살펴본 다음 자신에게 딱 맞는 모델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주변에 자전거에 대해 잘 아는 마니아나 동호회 회원이 있다면 도움을 받자. 소위 말하는 홀대 당한 소비자 ‘호갱’이 되지 않으려면 자전거에 대해 잘 아는 사람과 함께 방문해 이것저것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
A/S는 확실한가, 구매 후 서비스 확인하기
요즘은 가전제품은 물론 가방이나 구두, 심지어 액세서리까지 A/S가 안 되는 제품이 없다. 자전거 역시 소모품인 만큼 주기적인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 자전거를 구매하는 매장에서 A/S 서비스가 확실한지 확인하자. 제품을 살 때는 ‘고객님’이지만 문밖을 나서는 순간 그저 ‘남’이 돼 버리는 냉정한 곳도 더러 있다.
-
- 자전거를 구매하는 매장에서 A/S 서비스가 확실한지 확인해야 한다. / 조선일보DB
그렇다고 모든 문제 사항을 전부 무상 A/S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자전거 상태에 따라 발생하는 부품비나 정당한 공임 등 필요한 대가를 지불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단, 방문 시 전체적인 자전거 상태를 점검해줄 수 있는지, 자전거를 타면서 발생하는 단순한 문제들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등 자전거를 구매하고 나서 그 후의 서비스도 확실히 보장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오늘 사야 하는 건 아니다
자전거를 살 때도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만큼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 오늘 사러 나왔으니 꼭 오늘 사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자. 이곳저곳 발품을 팔아도 마음에 드는 모델이 없다면 굳이 오늘 사야 할 필요는 없다.
조금 더 시간적 여유를 가진다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다. ‘그냥 이 정도면 됐지’라는 생각으로 차선을 택할 이유가 없다. 자전거도 한 번 구매하면 적어도 3년 이상 나와 함께할 소중한 이동수단인 만큼 더 많이 생각하고 더 오래 알아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