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바이크조선

입력 : 2014.10.17 14:08 | 수정 : 2015.01.20 16:18

시트포스트와 시트클램프로 인한 소음 해결

자전거를 타다 보면 원인 모를 잡음이 발생할 때가 있다. 불필요한 소음은 신경에 거슬리고 스트레스가 된다. 잡음은 왜 생기는 걸까? 잡음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개는 시트포스트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특별한 공구 없이 간단한 점검을 통해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안장을 고정해 프레임에 지지시켜주는 시트포스트(Seat-Post)와 시트포스트를 잡아주는 시트클램프(Seat-Clamp)다. 이 두 부품이 소음을 일으키는 경우는 적절한 강도로 조임 볼트가 고정되지 않았거나, 먼지 등 이물질의 침투로 소음이 발생하는 것이다. 드물긴 하지만 시트포스트나 프레임의 시트 튜브의 크랙(Crack - 깨짐)으로 인한 원인도 있다. 하지만 크랙의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소음이 난다면 한 번쯤 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시트포스트 소음을 진단하는 요령은 간단하다. 자전거를 타고 주행을 하면서 안장에 앉은 상태에서 요철을 지날 때 소리가 난다면, 우선 안장에서 엉덩이를 떼고 다시 한 번 요철을 지나보자. 이때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시트포스트와 시트클램프로 인한 안장 소음을 의심해볼만 하다.

이번에는 자전거 소음 중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시트포스트 소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시트포스트의 구조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안장레일
안장의 아래쪽에 위치하며 시트포스트의 클램프에 고정하기 위해 두 줄(혹은 한 줄)로 되어 있고 스틸, 티타늄, 카본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된다. 안장레일에 따라 무게와 제품의 등급이 결정되기도 한다.

포스트 클램프
안장 레일을 고정하기 위해 위아래에서 레일을 덮어 고정하는 부품. 클램프를 고정하기 위한 볼트의 숫자(한 개 또는 두 개)로 방식이 구분된다.

시트포스트
안장을 장착하고 프레임에 삽입해 높이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부품으로 스틸, 알루미늄.

시트 클램프
시트포스트가 삽입된 프레임을 조여 고정해 주는 부품으로 공구 없이 고정할 수 있는 QR(Quick Release) 레버 타입(좌)과 볼트를 조여 고정하는 볼트 타입(우)으로 나뉜다. 프레임과 시트포스트 구경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야한다.


시트포스트의 소음의 해결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1 안장의 양쪽 끝을 잡고 상하로 움직여 소음이나 유격이 발생하는지 체크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2 시트포스트의 포스트 클램프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를 이용해 풀어준다. 이때 고정 볼트가 두 개라면 양쪽 볼트를 번갈아가면서 조금씩 풀어주는 것이 좋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3 안장을 조심스럽게 포스트 클램프로부터 분리하고 안장 레일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4 포스트 클램프와 볼트 등 부품을 모두 분리한 후 이물질을 제거하고 닦아 건조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5 안장레일이 닿는 포스트 클램프 안쪽 홈에 그리스를 소량 도포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6 포스트 클램프의 볼트 등 나사산에도 그리스를 소량 도포하고 클램프에 가조립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7 안장레일을 아래, 위 포스트 클램프의 안쪽 홈에 올바르게 장착하고 클램프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로 조여준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8 클램프 고정 볼트를 조여주면서 안장을 적절한 각도로 조절한다. 고정 볼트가 두 개라면 양쪽 볼트를 번갈아가면서 조금씩 조여 주는 것이 좋으며 안장은 지면과 수평으로 조정하는 것이 기본이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9 포스트 클램프의 고정 볼트를 완전히 조이고 안장의 양쪽 끝을 잡고 상하로 움직여 보아 소음이나 유격이 발생하는지 체크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10 시트클램프의 QR레버(또는 볼트)를 풀어 시트포스트를 프레임으로부터 완전히 분리한다. 이때 시트포스트의 삽입 높이를 표시해 두면 다시 조립할 때 편하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11 시트클램프를 프레임으로부터 분리하고 클램프 안쪽과 프레임 내부, 시트포스트의 흙이나 이물질 등을 헝겊 등으로 닦아 청소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12 시트클램프 안쪽에 그리스를 소량 도포하고 QR레버(또는 볼트)에는 오일을 조금 도포해 부드럽게 고정되도록 한다. 장착 방향에 유의하며 프레임에 고정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13 QR레버의 방향을 반대로 장착하는 경우도 있는데 틈이 있는 곳과 잠그는 방향이 같아야 더 단단하게 시트포스트를 고정시킬 수 있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14 시트포스트에 그리스를 소량 도포하고 프레임에 적정 높이로 삽입한 후 시트클램프를 적정 강도로 고정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15 이때 QR 방식의 시트클램프는 안장을 손으로 잡고 움직여보아 시트포스트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적정한 강도로 조여진 것으로 보면 된다. 볼트 고정 방식의 경우 제품에 표기된 적정 토크에 맞추어 조이는 것이 좋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16 테스트 주행을 통해 시트포스트와 클램프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Tip 1

카본 재질로 된 시트포스트의 경우 시트클램프를 너무 강하게 조이면 파손될 위험이 있으므로 낮은 조임 강도로도시트포스트가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마찰력이 있는 입자가 섞인 젤 타입의 카본 그리스(또는 Paste, 페이스트)를 소량 도포하면 고정 마찰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Tip 2

일반적인 그리스 대신에 시트포스트와 프레임 내부와의 고착을 방지하기 위해 고착 방지제(Anti-Seize)를 도포하는 것도 좋다.



	미캐닉룸_잡음을 잡아라

정호찬(울산 삼화MTB 미캐닉) 
• 미국 BBI(Barnett Bicycle Institute)
• 미국 B.S.E Certified Technician
• Manitou Certified Technician
• Sram Dealer Training Seminar 수료
• 05년 학산배 전국MTB대회 XC 시니어부 우승
• 현 삼화MTB 헤드 미캐닉
필자연락처 울산 삼화MTB 052-273-1081 www.samamtb.co.kr
사진 이동복 기자
제공 자전거생활
출처 바이크조선
발행 2014년 10월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바이크조선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Copyrights ⓒ 자전거생활(www.bicyclelife.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