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환의 자전거 피팅 교실 (4) 내 "엉덩이뼈"에 얼마나 관심이 있나요?

글·사진=손경환 수원여자대학교 레저스포츠과 교수

입력 : 2016.09.21 09:00

엉덩이뼈 또는 골반이라고 하는 이 뼈에 얼마나 관심이 있나요? 지난 세 번째 기고에 좌골에 대해 잠깐 언급한 바 있다. 좌골 너비가 안장 너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했는데 그럼 단순히 좌골만 고려하면 될 일인가? 좌골의 모양은 남녀가 다르다. 여성의 경우 출산 시 산도라고 하는 아기가 나와야 할 통로만큼 너비가 확보되어야 하지만 남성은 그렇지 않아 남성이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작다. 이렇듯 골반 크기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준다. 당연히 좌골 너비에 영향을 주며 다음으로 골반 너비와 고관절 위치, Q-Angle, 두덩결합부위의 각도 등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남성과 여성의 골반의 모양과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성과 여성의 골반의 모양과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출처 : http://kimhoil.tistory.com/)

생각보다 복잡한 엉덩이뼈 모양은 자전거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바로 안장과 페달의 위치 일부에 상당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지난 3회분 기고에서 좌골 너비가 안장 너비와 관계있다고 했는데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안장들을 살펴보면 단순히 안장 너비만으로 결정하기에는 그 종류와 모양이 너무 다양하다. 넓고 좁고, 길고 짧고, 평평하고 둥글고, 단단하고 폭신폭신하고, 가운데 구멍이 있고 없고, 등등 얼마나 많은 안장이 존재하는지 모두 다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다. 그 덕에 소비자는 자신에 맞는 안장을 고르기가 너무 어렵고 여러 번 시행착오 끝에 그나마 편안한 안장을 고른다. 시행착오를 거친 라이더들은 개중 제일 편안한 의자가 지금 타고 있는 안장이라고 말하지만 그래도 불편함은 남아있다.


	다양한 안장의 종류
다양한 안장의 종류 / (출처 : http://stasosphere.com/)

그렇다면 자신의 엉덩이뼈에 맞는 자전거 안장과 페달은 어떻게 찾을까?

첫째 좌골 너비와 안장 너비를 살핀다. 좌골 너비는 남성의 경우 10~12cm, 여성의 경우 14~16cm 정도로, 안장 폭을 결정할 때 자신의 좌골 너비보다 1~2cm 정도 큰 것을 선택하면 큰 무리가 없다. 자신의 좌골 너비를 모르는 경우 두꺼운 골판지를 준비해서 딱딱한 바닥에 놓고 쪼그려 앉아 2~3분 정도 후 골판지 모양을 봤을 때 깊게 눌린 부분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길이를 재어보면 자신의 좌골 너비를 간단히 측정할 수 있다.

둘째 두덩결합부위의 각도와 안장 상단의 커브 모양을 본다. 안장 윗면을 전면이나 후면에서 바라보면 플랫한 모양에서부터 둥그렇게 휘어진 모양의 안장까지 관찰할 수 있는데 단정적으로 이런 안장 저런 안장을 선택하라고 할 수는 없지만 결합부위의 각도가 작은 경우 소프트하고 평평한 안장, 큰 경우 둥그런 안장을 선택하면 큰 무리가 없다. 추가로 라이더의 라이딩 스타일과 유연성, 체질량지수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골반은 앞에서만 볼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 측면에서 본 골반의 위치를 보면 안장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을 선택 할 것인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골반은 앞에서만 볼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 측면에서 본 골반의 위치를 보면 안장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을 선택 할 것인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 (출처 : http://www.mbmyoskeletal.com/learning/pelvic-tilt/)

세 번째 골반뼈의 전체 너비와 Q-angle을 통해 안장 길이와 페달 위치를 결정한다. 골반뼈 전체너비가 크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큰 골반을 갖고 있다는 의미이며 이에 따라 안장 길이와 폭이 다소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Q-각을 고민해야 하는데 Q-각은 골반이 클수록 커지고 고관절의 위치도 넓어진다. 골반이 크고 Q-각이 작은 경우 클릿은 외측으로 Q-각이 큰 경우 각도의 정도에 따라 안쪽으로 위치시켜서 라이딩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필자도 피팅을 하면서 이 부분이 가장 어렵다. 피팅을 받으려는 사람의 골격을 입체적으로 생각하면서 다양한 경우의 수들을 적용해야 하고 그것에 맞는 피팅 값을 찾아야 하니 간단한 일은 아니다.


	Q-angle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Q-angle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 (출처 : www.keyword-suggestions.com)

그러나 그만큼 중요하다. 많은 피터들은 클릿 피팅이 제일 중요하다고 한다. 맞는 이야기다. 그러나 골반의 특징을 무시한 클릿 피팅은 부족한 면이 생각보다 많다. 단순한 클릿 조정으로 설명할 수 없는 변수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번 회에 설명한 내용은 전체 연재 중 가장 까다로울 수 있다. 그렇지만 동호인 수준의 라이더들은 자신의 엉덩이뼈가 안장의 모양과 위치와 높이와 각도 결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피터들과 상담할 때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피팅을 받을 것을 권고한다.


글·사진 손경환
•수원여자대학교 레저스포츠과 교수
•ABI(Academy of Bike Industry)수석부회장
•FITVELO Bike fitting director(http://fitvelo.com/)

[바이크조선 관련뉴스]

손경환의 자전거 피팅 교실 (1) "Inseam"이 무엇일까?
손경환의 자전거 피팅 교실 (2) 오래신은 신발 바닥에 관심이 있었나요?
손경환의 자전거 피팅 교실 (3) '자전거구매 전 피팅'을 아시나요?

  • Copyrights ⓒ 바이크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